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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 클리닉 | Posted by 미체담한의원 2013.12.20 11:16

미체담한의원의 한방체질다이어트

미체담한의원의 한방체질다이어트

 

 

비만은 만병의근원입니다. 비만이란 과식과 폭식 등으로 꼭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여 체내에 불필요한 지방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한 상태를 말합니다. 비만은 혈압 상승, 콜레스테롤 증가,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중이 늘면 몸이 무거워져 피로가 쉽게 쌓이고, 우울증이 생기거나 자신감이 위축되기도 합니다. 비만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있어 성인병의 주범이 됩니다. 또한 최근 급증하는 소아비만은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됨을 확실히 인지해야 합니다. 


 


대체적으로 부교감신경 항진(목, 토 체질) 체질이 체내물질의 대사율이 상대적으로 낮아 비만이 많은편입니다. 교감신경 항진 체질(금, 수 체질)은 그와 반대로 후천적으로 잘못된 식습관 떄문에 순환장애등의 원인으로 살이 찌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질별로 원인이 다르고 또한 어떤 체질이냐에 따라서 치료법도 달라지므로 8체질을 아는 것이 다이어트에 매우 중요합니다.


수체질은 살이 잘 찌지않는데 비만이 되었다는 것은 위험합니다. 체질적으로 살이 찌지 않는데 비만이 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건강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체질은 체력이 약하고 소화력이 약하기 때문에 먹는 양을 줄여야 합니다. 단백질 보충은 주로 닭고기를 섭취하며, 속이 찬 체질이기 때문에 물을 마실 때는 차지 않게 마시고 야채도 데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체질은 체력이 약해 기운이 떨어지기 쉬운 체질이기 때문에 가벼운 산책이나 요가, 골프, 수영 같은 부담없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근력운동을 해도 근육이 크게 붙지 않고 탄탄하게 몸에 붙는 체질이므로 다른 체질보다 예쁜 몸매를 만들기 쉽습니다. 과도한 운동은 해가 되므로 가볍게 운동을 즐기면서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수양체질 - 주로 찬 음식을 과다 섭취하여 비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사지말단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담음이 많이 생겨 하체비만이 많은 경우


수음체질 - 위장이 약하여 음식의 소화 흡수력이 낮아 만성피로와 함께 비만이 오게 되는경우


간의 기운이 강한 목체질은 8체질중 가장 키가 크고 골격이 견실합니다. 소위 8등신 미녀들이 많은 체질이지만 목체질의 기본체형은 원통형이기 때문에 운동을 게을리하고 음식관리를 소홀이 한다면 몸이 비대해지기 쉬운 체질입니다. 목체질은 해산물과 푸른 잎 채소가 좋지 않습니다. 되도록 먹지 않아야 하며 땀을 많이 내는 운동이 좋습니다. 또한 푸른 잎 채소보다 뿌리채소와 육식이 맞기 때문에 뿌리채소와 육식, 그리고 사우나를 하시면 좋습니다. 운동으로는 골프가 좋으며 운동시 심호흡은 들이마시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땀을 많이 흘릴 수 있고 상체근육을 강화 시켜주는 운동이 좋습니다.


목양체질 - 간이 강하기 때문에 지방 축적력이 높고, 폐 기운이 약해 체내 수분대사가 저체하여 나타나는 부종으로 인한 비만이 많은편


목음체질 - 차고, 무력한 대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복부에 지방들이 몰리는 경향이 많고 담낭의 기운이 강하여 지방축적이 왕성하여 비만이 되는 경우


금체질은 하체가 약하기 때문에 하체를 보강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걷기운동이나 수영 등이 적합합니다. 금체질은 무리한 운동이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심한 운동은 피로감이나 식욕감퇴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금체질은 모든 육식이 해롭습니다. 원래는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지만 육식과 밀가루를 즐기는 사람에게서 비만이 나타납니다. 운동을 할 때는 땀이 많이 나는운동은 좋지 않으며, 운동시 심호흡은 내뱉는 숨을 길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금양체질 - 육식을 많이 하게되어 기혈순환장애가 온경우, 비만, 만성피로, 알러지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음


금음체질 - 금음체질과 마찬가지로 육식을 많이하여 하복부의 대장 기혈순환에 영향을 미쳐서 복창증이 생기면서 복부팽만과 함께 비만이 같이 오는 경우


토체질은 왕성한 식욕만큼이나 활동적이기 때문에 운동량부족으로 비만이 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어떤 음식이든 잘 먹고 잘 소화시키기 때문에 살이 찌기 쉬우며 전체적인 비만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비만이 많은 체질로서 식욕을 참지 못해 살이 찌는 경우가 많으므로 식단조절을 꼭 할 필요가 있습니다. 토체질은 폐기능을 향상시키는 운동, 등산이나 유산소 운동을 해 폐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근육운동 보다는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토양체질 - 강한비장으로 인하여 과식, 폭식으로 이어지는 식사량으로 갑작스럽게 살이 찌는 경우


토음체질 - 왕성한 식욕과 약한 방광기능으로 수액 대사장애를 일으켜 부종과 함게 비만으로 이행되는 경우

미체담한의원은 외형적인 비만 관리를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체질 감별 후 체질적인 몸에 특성에 맞게 건강관리를 하고 깨진 몸의 균형이 바로 잡힐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살이 빠져서 건강해 지는 것'이 아니라, '건강해 졌기 때문에 자연스런 결과로 살이 빠질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8체질의학으로 여러분의 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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